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강원 20대 명산 인증 챌린지 사업 소개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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작성자기린 댓글댓글 0건 조회조회 5회 작성일 25-05-15 20:47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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강원도는
멋진 자연 환경과 아름다운 산세를 자랑하는 지역으로, 이를 보다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방안으로
강원 20대 명산 인증 챌린지
사업을 기획했었고
현재 진행형...

이 사업은 강원도를 대표하는
20개의 명산을 선정하고, 등산객들이 이를 순차적으로 오르며 인증받는 참여형 관광
캠페인이다.
(최초 대관령은 無_매년 업데이트 중)

이 사업은
단순히 산을 오르는 데 그치지 않고,
디지털 인증 시스템과 SNS 연계 홍보를 통해
젊은 세대의 흥미를 이끌고 지역 경제 활성화로
연결되는 선순환 구조를
목표로...


사업의 핵심은
참여자들이 모바일 앱이나 웹 플랫폼을 통해
각 산에서 GPS 기반으로 인증을 받고, 인증샷을 함께 업로드함으로써 디지털 배지를
수집하는 것이었다.

완주 횟수에 따라 단계별로
메달이나 인증서를 제공하며, 선착순 기념품이나
추첨 경품 이벤트도 함께
진행했었다.

참여자들이
#강원20산챌린지와 같은 공식 해시태그를 달고
SNS에 공유하면 추가 혜택도 받을 수 있어,
자연스럽게 자발적인 홍보 효과를
기대할 수 있다.

선정된 산은
접근성과 경관, 난이도를 고려하여 강원 전역에서 고르게 분포되도록 구성했었는데 예를 들어
설악산, 오대산, 치악산 같은 대표 국립공원은
물론, 태기산처럼 지역 고유의 매력을
지닌 산들도 포함되었었다.

이를 통해
강원도 내 산림자원을 널리 알리고, 특정 관광지에 편중되지 않은 분산형 관광을 유도할 수
있었고,

사업 운영은 연중 상시로 하되,
등산객이 증가하는 시즌을 집중 홍보 기간으로
설정했었고. 계절별 테마 챌린지도 함께 운영하여
봄꽃 산행, 가을 단풍 산행, 겨울 설산 트레킹 등을 유도할 수 있었으며, 이에 따라
재방문율도 높일 수 있었을 듯...

홍보는 MZ세대를 타깃으로
유튜브, 인스타그램 등 SNS 채널을 적극 활용하고, 인플루언서와 협업한 트레킹 콘텐츠 제작도
추진했었고

지역 관광안내소,
숙박업체, 음식점 등과의 연계로 오프라인 홍보도 병행하며, 챌린지 참여자에게는 제휴 업소 할인
혜택도 제공해 지역 경제와의
연계성을 강화...

본 사업을 통해
기대할 수 있는 효과는 매우 크다.

첫째
산행을 목적으로 하는 체류형 관광 수요를
창출함으로써 숙박, 외식, 교통 등 지역 전반에
걸친 경제 효과를 기대할 수 있고...

둘째
디지털 인증 기반의 콘텐츠 생성은
강원도 산림 관광의 인지도와 브랜드 가치를 높이며, 등산의 대중화를 통해 건강하고 지속가능한
야외활동 문화를 확산시키는 데
기여할 수 있고...

시범 운영 1년차를 기준으로 예상해보면,
챌린지 앱 다운로드 수는 10만 건을 상회하고,
약 2~3만 명의 등산객이 챌린지에 등록하며,
이 중 약 3천여 명이 20대 명산 완주
인증을 달성할 것으로
전망되었었다.


결론적으로
강원 20대 명산 인증 챌린지는
자연을 기반으로 한 디지털 시대의 참여형 관광 모델이었고 강원도의 자연과 사람을 연결하고, 생태자원의 가치를 미래 세대와 함께
확산시켜나가는 의미 있는
여정이 될듯...

작성
코스 운영 임찬호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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